본문 바로가기
시장/마케팅 전략

IMC 마케팅이란

by stunning titan 2024. 4. 29.
728x90
반응형

1. IMC 마케팅의 정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매체에 상관 없이 통합되어 있는 마케팅을 말한다. 

 

2. IMC 마케팅의 효용

전통적인 마케팅 TV, 라디오, 잡지, 옥외광고 등 ATL 마케팅을 넘어 SNS, CRM 등 BTL 마케팅으로 마케팅의 매체 다양성이 높아졌다.

IMC 마케팅 전략으로는 브랜드 마케팅의 일관성을 전달할 수 있어 기존 생산자 중심 4P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기업(브랜드)이 전달하고자 하는 경험을 시스템으로 묶어 소비자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3. Percy의 IMC 전략 기획 과정

첫 번째 단계: 목표 고객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두 번째 단계: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한 목표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

세 번째 단계: 체계화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선정. 목표 고객들의 니즈와 성취하고자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들을 구체적으로 연결

네 번째 단계: 커뮤니케이션 목표가 선정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 검토

마지막 단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광고 또는 프로모션 매체의 선택

 

4. IMC 마케팅 핵심

개별 매체 각각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행동에 맞게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워 소비자의 수용도가 높은 매체들을 효과적으로 연동시켜 활용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시장 > 마케팅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lif 빌리프  (0) 2024.05.27
설화수  (0) 2024.05.24
에스쁘아  (0) 2024.05.08
LG생활건강 더후 The Whoo 리브랜딩  (1) 2024.05.04
올리브영 5월 프로모션 : (숨참고) 헬스 다이브  (0) 2024.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