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

현대백화점의 성공 비결: 차별화 전략과 수익성

by stunning titan 2024. 10. 15.
728x90
반응형

최근 몇 년간 백화점 업계는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현대백화점은 그 가운데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해요. 코로나 이후로 지속적으로 내수 시장이 위축되고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아서 백화점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그 속에서도 현대백화점이 이러한 성과를 거둔 이유는 무엇일지~ 현대백화점의 차별화 전략과 최근의 수익성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더현대 서울'

빠질 수 없는 이유인데요. 바로 더현대 서울입니다. 주말에 뭐했냐고 물어보면 더현대 갔다왔다는 지인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늘 많았는데요. 2021년에 오픈한 이 매장은 전통적인 백화점의 틀을 깨고, MZ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콘셉트로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몇년째 식지 않는 인기예요. '더현대 서울'은 기존 백화점들이 집중하는 명품 브랜드와 더불어, 영패션과 스포츠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며 젊은 소비자층의 발길을 붙잡고 있습니다. 핫한 브랜드라면 더현대 지하에서 팝업스토어를 당연히 하는 것처럼,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당연한 절차가 된 것 같아요. 이러한 전략은 현대백화점이 젊은층 사이에서 ‘힙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의 경우 2023년 기준으로 스포츠 부문은 10%, 영패션은 9%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고객 유입 효과가 큰 카테고리로 현대백화점의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mz 소비자를 락인할 장기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수익성 강화와 글로벌 고객 확대

현대백화점의 수익성도 경쟁사들과 비교해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2분기 현대백화점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하며, 주요 백화점 중 유일하게 매출과 이익 모두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경쟁사인 롯데와 신세계는 매출이 소폭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하락세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에요.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더현대 서울'과 '무역센터점'은 외국인 고객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현대백화점은 외국인 전용 멤버십 'H포인트글로벌'을 통해 이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펼친다고 해요. 특히, 2023년 상반기에는 외국인 고객 비율이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나는 등 글로벌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고 있는데요. 무역센터점의 외국인 고객 비율이 높다는 건 무역센터점 조금만 돌아본 사람이라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롯데백화점 영플라자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가 가봤던 국내 백화점들 중에서 외국인 비율이 제일 높았던 기억이 있어요. 

 

리뉴얼과 복합 쇼핑몰 전략

현대백화점은 단순한 리뉴얼을 넘어,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된 복합 쇼핑몰 형태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부산점은 '커넥트 현대 부산'이라는 이름으로 백화점과 아울렛, 그리고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복합 쇼핑몰로 재탄생할 예정이에요. 고객에게 단순한 쇼핑 경험을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현대백화점의 차별화 전략, 사실 수원 스타필드 등에 밀리지 않으려면 복합 쇼핑몰 전략을 빠르게 적용해야겠죠. 피 튀기는 유통업계예요.ㅎ

 


지속적인 차별화와 혁신이 성공의 열쇠

현대백화점의 차별화 전략은 단순히 명품 브랜드에만 의존하지 않고,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패션과 스포츠 카테고리 강화, 외국인 고객 유입 확대, 그리고 복합 쇼핑몰로의 변화 등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전략 덕분에 현대백화점은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성과를 내며, 앞으로도 성장할 것 같아요. 제 주식도 오르면 좋겠다는 바람과 함께 글을 마무리합니다!

728x90
반응형